X

기타사업

인성교육, 서원에서 길을 찾다!

  구암서원

  • * 사업기간 : 2025.3~12
  • * 행사일정 : 당일형
  • * 대상 및 인원 : 대구시내 초등학교 4학년 / 중학교 1학년 학생


*기관 특색(초등학교 필수)

배움의 첫 걸음 속수례(束脩禮)
(스승에게 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)
* 스승께 배움을 구하며, 제자로서 갖춰야 할 예(禮)를 안다.

- 배움을 구하는 겸허한 자세를 통해, 스승에 대한 존경심과 사제간의 정(情)을 느낀다.


*기관 특색(중학교 필수)

그날의 한복, 오늘의 나
(한복 체험)

* 전통 복식인 한복을 입고, 의복에 따라 갖춰야 할 자세를 배운다.

- 전통 의복인 한복을 입은 지금의 나의 모습을 통해

  과거와 현대를 잇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안다.



*기관 특색(초등학교 필수, 중학교 선택)


자연을 담은 집
(한옥 모형 조립하기 : 대형)

* 대구시 문화 유산 자료(구암서원 숭현사 모형:대형)


- 한옥을 조립하며, 맞배지붕의 구성미를 알아본다.

   

  *기관특색(초등·중학교 선택)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조선 MZ수양법
활인심방(活人心方)

* 차 마시기와 활인심방을 통해 선비들의 심신수양 방법을 안다.

- 직접 차를 따르며, 연장자에 대한 예절과 마음수양 방법을 익힌다.
- 퇴계 이황 선생님의 활인심방을 통해 신체 수양방법을 익힌다.

오침안정법
(나만의 책 만들기)


* `오침안정법`으로 옛 책을 만든다.

- 우리나라 전통 제본 방법 `오침안정법`을 알아본다.
- 한지의 우수성과 책을 소중히 여겼던 조상의 지혜를 배우고,

  나만의 책을 엮고 꾸며보는 시간을 가진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활에서 예(禮)를 배우다.
국궁(國弓)


* 자연을 벗 삼아 활쏘기를 배우고 체험한다.

- 선비의 정신 수양 방법 중 하나인 국궁을 통해 힘의 원리를 배우고 집중력을 기른다.
- 터의 예절을 통해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익힌다.
             (우천시, 다른 체험으로 변경 될 수 있음)

우리 함께 쿵!떡!쿵!
(인절미 만들기)


* 전통음식 떡의 어원과 유래를 알고, 직접 떡을 만들고 먹어본다.

- 차례로 협동하여, 떡메로 찹쌀을 찧어서 떡을 만들고,

  직접 떡을 자르고 콩고물을 묻히면서 음식에도 의(義)와 예(禮)가 있음을 배운다.

나를 찾.자아(自我)
(부채에 마음 그리기)


* 전통부채에 마음을 그려보고, 부채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를 알아본다.

- 나 알기: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, 탐구하고, 글과 그림으로 부채에 표현한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베끼다. 드디어 찍다.
(훈민정음 탁본체험)


* 훈민정음을 알고 직접 탁본을 해보며, 우리나라  인쇄술의 우수성을 안다.

- 훈민정음 해례본이 새겨진 목판으로 직접 탁본하여, 목판 인쇄술의 특징을 이해한다.
- 다양한 단청무늬 목판으로 봉투를 꾸미고 해례본을 담아간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단청 꽃으로 피어나다.
(단청모빌 만들기)


*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유산 단청을 통해

   한국의 전통 미학과 단청의 우수성을 안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얼쑤! 하회탈과 놀아보자
(탈 채색 및 마당놀이)


* 하회별신굿 탈놀이에 담긴 선조들의 정신을 이해한다.


- 자신만의 느낌으로 탈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, 직접 착용 해본다.
- 탈을 쓰고 마당극을 하며, 탈에 담긴 선조들의 정신을 알아본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오색실에 담는 소망
(소원팔찌 만들기)


* 나의 소망을 담아 오색실로 장명루를 만들어 본다.
- 오색실을 하나 하나 엮으며, 색상에 담긴 의미를 알고 나의 소망도 빌어본다.
             (개인별 체험재료 지급)


※상기 내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선택과목은 체험 단체와 수련원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