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성교육, 서원에서 길을 찾다!
*기관특색(초·중)
속수례 | ·배움에 임하는 진정한 마음가짐을 알고 스승에 대한 존경과 감사함을 표하는 예를 알 수 있다 |
---|
* 공통(초·중)
유복 입고 배례 | ·유복입고 배례하기(전통) - 우리 옷 알기, 선비 콘테스트 |
---|
관·계례 체험 |
·관·계례의 의미와 의의 알기 ·책임감과 자율의 성숙한 마음다지기 |
---|
국궁 |
·활에서 예를 배우기(국궁체험) - 활의 명칭 및 용구 알기 |
---|---|
차훈명상 |
· 코로나와 미세먼지등 역병과 환경에 꼭필요한 간편 코.눈.귀.입.목.장심에 따뜻한 차 훈기로 예방하고 명상을 통해 마음 다스리고 알아차림을 할 수 있다. |
|
옛 책 만들기 | ·한지의 우수성과 책의 가치 알기 - 오침안정법으로책 만들기 - 나만의 책 꾸미기 |
---|---|
서예 (사자성어) |
·생활 속 사자성어 알기 - 이야기를 통해 알기 - 족자 만들기를 통해 마음담기 |
우리가락 배우기 | ·창의 의미와 장단 이해하기 - 장구, 창 배우기 - 나의 마음을 창과 장단으로 표현하기 |
부채에 마음담기 | ·부채의 의미, 용도, 조상의 삶 알기 - 부채에 마음 담기 |
전통 떡 만들기 | ·떡의 의미와 인절미 유래 알기 - 떡 만드는 과정을 통해 협력하며 인절미 만들기 |
전통놀이 (승경도, 무예) |
·우리 전통 놀이문화 알기 |
※상기 내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, 선택과목은 체험 단체와 수련원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